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이어트 심장병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운동

by CNPoCP 2020. 10. 5.
반응형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사람은 동물이라 움직이지 않으면 병이 나는 것이죠.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혈액순환도 살려야 진짜 건강이 찾아오는 것이죠.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의 칼로리를 태우기 때문이죠.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위와 장에서 음식을 분해합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각각 포도당 지방산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이들이 세포에서 에너지로 전환되면서 우리 몸이 움직일 힘이 생기는 것이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이런 에너지원이 타지 않습니다. 쌓이기만 하는 거죠. 그래서 비만이 되고 노폐물이 쌓여서 질병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러너스 하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죠? 달리기를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말인데요.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아드레날린과 코티솔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엔돌핀도 분비되는데요. 엔돌핀이 진통효과와 함께 기분도 좋게 해줍니다. 또 엔도 카나비노이드 호르몬도 분비되어서 통증을 억제하고 행복함 감정을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던 사람은 다시 또 운동을 하게 되어 있죠. 이런 선순환에 들어가기까지 약간의 노력과 고통이 따르긴 하지만 말이죠.

 

사람이 움직일 수 있는 것은 근육이 있기 때문이죠. 식물은 근육이 없기 때문에 움직이지 못합니다. 근육이 잘 움직이려면 힘도 좋아야 하고 지구력도 있어야 합니다.

 

사람의 근육은 움직이지 않으면 녹아서 없어집니다. 깊스를 해 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안 움직이면 근육이 가늘어지죠. 반대로 열심히 운동을 하면 또 커집니다. 그래서 근육을 강하고 오래가게 하려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는 거죠.

 

운동을 하면 그 당시에는 극도의 피로감과 통증 또 근육에 상처도 생깁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야 더 강하고 오래가는 근육이 만들어집니다.

 

사람이 살려면 심장이 뛰어야 합니다. 심장이 정지하면 죽음이죠. 심장은 온 몸에 영양분과 산소를 운반해줍니다. 이런 심장도 근육입니다.

 

단련시키지 않으면 약해지죠. 약해진 심장은 혈액을 뿜어낼 힘이 줄어들어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빨리 뜁니다. 그래서 허약한 사람들의 심박수가 오히려 높습니다. 살기 위한 몸부림이죠.

 

운동을 많이 하면 심장의 박동수가 느려집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뿜어낼 수 있으니 빨리 뛸 필요가 없는 거죠. 심장의 박동수만큼 수명이 정해져 있다고 하니 오래 살려면 운동을 꼭 하셔야 합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나요? 똑똑하고 비상한 머리를 가지고 싶으신가요? 그럼 운동을 하세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 뇌로 흐르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고 운동 과정에서 뇌신경이 더욱 활발하게 조직됩니다. 그래서 운동을 열심이하는 사람이 공부만 하는 사람보다 훨씬 지능이 높아집니다.

 

소화 안되고, 장이 움직이지 않고, 가스차고 답답한 사람들 중에 운동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만성위염 만성소화장애 과민성대장증훈군도 장의 혈액순환이 나쁘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이죠.

 

운동을 열심하면 위와 장이 튼튼해집니다. 위와 장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이고, 운동자체가 장의 운동을 돕기 때문이죠.

 

운동은 우리 삶의 일부입니다. 매일 밥을 먹어야 살 수 있듯이 매일 운동을 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조금씩 죽어간다고 알고 계시면 운동을 게을리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미래 만들어갑시다.

반응형

댓글0